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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통신 및 신호처리 연구실 (Image Communication & Signal Processing, ICSP)의 주요 연구 분야는 정지 영상 및 동영상의 압축 및 처리입니다.

연구분야:

1. 차세대 Video Codec

- 차세대 Video Codec 을 위한 효율적인 솔루션 개발 및 표준화 활동은 향후 방송 및 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로 부각되어 기술적/산업적/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차세대 Video Codec은 국제 표준화 회의에서 H.264/AVC를 이을 솔루션으로 개발 될 예정임
- 이를 위해 필요한 표준화 활동 지원과 기술 자문을 통하여 국제 표준에서 당사의 위상을 높이고 빠른 기술 선점과 IPR 확보가 가능하게 하여 국제 경쟁력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응용분야 : 디지털 시네마, UHD TV

2. 디지털 시네마용 핵심 영상압축 기술 개발 및 서버 개발

- 디지털 시네마에 필요한 요구사항 분석 및 이에 기반한 압축 기술 연구
- 전체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의 흐름에 따라 디지털 시네마 프로세스의 기술적 요소들을 디지털 콘텐츠 제작, 전송 및 배포, 상영으로 분류하여 전송매체별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디지털 시네마 End-to-End 솔루션의 관점에서 핵심요소기술들을 연구 개발한다. - 압축에 따른 화질 비교 기법 연구, 1.3k, 2k, 4k 등의 해상도별 화질 비교분석
- 해상도: 4K = 4096×2160, 2K = 2048×1080

3. Multi-view Video Coding

- 시청자가 마치 화면의 현장에 있는 것 같은 현실감을 느낄 수 있는 입체적으로 보고, 느끼고, 즐기는 3D 방송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다.
- 3차원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시점 영상 부호화 (Multi-view Video Coding: MVC), 스테레오 정합 기법, 다시점 3D 비디오 실사/CG 합성 기술, 영상기반 시각 합성, 구조광 방식을 이용한 실시간 거리영상 획득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 다시점 비디오는 스테레오 영상의 시점이 제약되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3차원 콘텐츠의 필수 요소지만 다시점 비디오의 데이터 크기는 기존의 단일 시점 비디오의 데이터 크기에 비해 상당히 크고 훨씬 큰 채널의 대역폭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다시점 비디오의 효율적인 압축이 선행해야 한다.
* 응용분야 : 3D TV, 화상회의

4. 영상처리 및 디지털 신호처리 기술

- 영상 해상도 변환 기술, 오류 은닉 기술 등 영상처리 기술 연구
- 블록킹 현상 제거 기술과 같은 후처리 기술 연구
- 워터마킹과 같은 보안 기술 연구
- 고속 알고리듬 개발

실적:

연간 약 20여편의 SCI급 논문
연간 약 50여편의 논문 실적
국제, 내 특허 다수 출원 및 등록

Major research topics are image and video compression and processing.

We are interested in the international standards such as JPEG, JPEG2000, JPEG-LS, MPEG-1,2,4, 21, H.261, H.263, and H.264, as well as the transmission of the compressed video stream over the TCP/IP channel or wireless networks.
Also, we have researched the state-of-the-art techniques, such as wavelet transform-based image compression, object-based video compression.
In addition, we have studied the watermarking techniques on image, audio, and video for security and information hiding skill.
Based on the research activities, we have developed various applications such as cell-animation compression techniques, video codecs, surveillance systems, and digital TV simulations, etc.
Our research area covers three big categories such as system LSI design, device & process integration, and system level integration.